사회복지사들이 영성에 관해 논의하기를 원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사정과 개입에 있어 영성의 중요성에 대한 학문적 연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유장춘은 영성과 사회복지와의 관계에 대해 세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영성의 삶 자체가 복지적이다. 사람이 깊은 영성을 갖게 되면 마음의 휴
상담학을 ‘융합학문’이라고 일컫기도 한다.
상담이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활동이라는 점에는 이론의 여지가 적다.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에 대화를 통해 위안을 받고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음은 성과연구가 아니더라도 경험을 통해 알려져 왔다. 그렇기 때문에 고대사회부터 상담이란 용어가 사
사회적으로 격리시키는 통제형태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통제 형태는 차별받는 사람들의 실제 행동과는 거의 무관하거나 전혀 관계없는 행각에 근거하여 열등성을 부여하는 제도화된 관행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렇게 차별되는 구실 내지 근거가 되는 것으로는 자연적인 범주로서 성 연령 신
◆성경에서 말하는 가정
1. 가족의 기원
세상의 기초가 되고 중심이 되는 가정은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가정은 결혼으로 이루어지고, 결혼은 남자와 여자의 결합으로 성립된다. 성경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관한 것 일 때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이나, 비밀보장에 위배된다고 하더라도 생명을 구하는 행위가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예로 상담 시 클라이언트가 자살이나 타살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음을 밝힌다면 우리는 여기서 비밀보장의 원칙보다 제 1의 원칙인 생명보호의 원칙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사회의 한 부분으로서 전체사회를 위해 실천적으로 기여하는 사회적 기능을 갖고 있다.
교회가 위치한 지역사회에는 국가의 기초생활보장 수급을 받지 못하거나 받더라도 장기간의 질병과 실업, 가정해체 등으로 교회 자원의 도움이 필요한 개인과 가정이 많이 있다. 더구나 다른 복지시설이나 시민
Ⅰ. 서론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면서 2001년도에 사회복지 윤리강령은 4차 개정의 내용은 기존의 대략적인 지침의 역할을 했던 10개 문항에서 좀 더 구체화되었다. 그 내용은 여섯 분야의 총 46개 항목으로써 이러한 변화는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사회복지의 전문적 실천분야 가운데 하나이다. 즉, 의료사회복지는 질병이나 입원으로 인해 환자와 가족에게 생길 수 있는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인 문제 등을 환자와 가족이 잘 대처하도록 상담∙ 지도하는 것으로 환자의 질병 치료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도와주는 것이
모델은 처음 개별사회사업 실천기술을 중심으로 시도되고 체계화되었지만, 점차 범위를 확대하여 모든 사회사업실천에 적용되게 되었다. 과제중심모델은 그 간결성과 단기접근법으로 인해 의료기관이나 정신병원, 공립학교, 교정, 주거보호, 노인서비스, 아동상담소 공공복지, 가족서비스, 아동복지
사회관계를 ‘생명사회’라 표현하는데, 생태계로부터 사회체계에 이르기까지 생산물의 수수를 계기로 생명의 연망이 이루어진 사회라는 뜻이다. 한편 소비자들은 농민들의 물품을 ‘사주어야’한다고 말하는데 여기엔 되돌려 갚는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이 관계는 ‘소비자는 농민의 생활을’이